결혼 준비를 하다보면 생각보다 챙길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베뉴 예약, 스드메 정하기, 혼주한복 메이크업, 신랑 예복... 하지만 그 중에서 예비신부님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 중 하나가 본식 스냅과 DVD 입니다. 드레스야 맘에 안들면 다른 샵 가면 되고, 베뉴는 시간 되는 곳으로 적당히 예약한다 치더라도, 본식은 말 그대로 결혼을 한번만 진행하기 때문에 그 순간이 지나가면 다시 담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엉성한 업체를 만나게 되면 잔뜩 흐릿하고 초점도 안맞는 사진을 받게 된다던가, DVD 영상 구도가 너무 구려서 정말 다큐멘터리 기록용으로밖에 활용하지 못하고 그날의 감동을 다시 전해주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이런 사태는 방지하고 싶었는데, 또 아무데나 고르자니 웬만한 곳들은 다 무조건 100만원 이상을 부르며 고가의 견적을 요구하였습니다. 사실 막눈인 저로서는 어느 정도 퀄리티만 보장된다면 적당한 50만원 내외의 금액으로 진행하고 싶었는데, DVD의 경우에는 참 가격이 천차만별이더군요. 하지만 그 중에서도 실력도 좋으시고 가격도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필름미뇽"를 찾아서 계약한 후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후기이면서, DVD 업체 어떻게 골라야하는지도 함께 서술드리고자 합니다.

 

※ 제 소개로 필름미뇽과 계약하시면 제게 1만원 할인이 제공됩니다. 계약 가능여부 업체에 확인 후, 댓글 주시면 제 인적사항을 알려드리며, 제 소개로 계약한다고 업체에 알리시면 제가 할인받는 1만원 중 절반 이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뇽'이 이 '미뇽'일까... (출처 : Pokemon)

 

1. DVD 업체, 뭘 기준으로 골라야 하나?

 DVD 업체를 고를 때는 역시 무엇보다 그들이 촬영한 포트폴리오를 보는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촬영한 결과를 보고 실력을 판단할 수 있고, 내가 원하는 연출을 실제로 하는지 알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K-웨딩에 익숙치 않은 우리에겐 샘플 영상을 많이 보는것이 내가 뭘 좋아하는지 알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됩니다. 저같은 무지렁이도 여러 업체를 돌며 영상 샘플을 보다보니, 제가 원하는게 어떤건지 대략적으로라도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제가 계약한 필름미뇽의 포트폴리오입니다.

 

https://www.filmmignon.net/?wix-vod-video-id=a99fa1629a7e467bbd6e148f15389fad&wix-vod-comp-id=comp-kybpjqzg 

 

 '영상은 장비빨'이라는 말도 있긴 하니, 카메라를 어떤 종류를 쓰는지 잘 봐야합니다. 저도 잘 모르지만, 그냥 "1인 2캠 4K UHD"를 기억합시다. 1인 1캠은 말 그대로 1명이 카메라 1개 들고다니며 찍는건데, 신부대기실을 찍을때 하객맞이 전경을 찍기 어렵고 본식때도 고정 카메라 1대가 주는 이점을 활용하기 어렵지요. 한편 1인 2캠은 1대는 고정시켜놓고 촬영하기 때문에, 1인 1캠 보다는 아쉬움이 덜하다고 생각합니다. 1인 3캠은 제게는 뭔가 과하다고 느껴지네요. 요즘은 웬만하면 4K UHD인데, 그래도 이런 문구를 안 써놓은 업체라면 뭔가 찜찜하기 때문에 카톡으로 상담시 정확히 물어보거나, 아니면 그냥 거릅시다.

 

 알바를 고용해서 찍는지도 잘 봐야 합니다. DVD 업체들이 주문이 몰리게 되면 본사 인원은 제한이 있다보니 영상 관련 대학생 등 알바를 뽑아서 촬영/편집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물론 젊은 감각으로 잘 찍을 수도 있지만 뭔가 찝찝한게 사실입니다. 보통 알바/파트타임을 고용하지 않고 내부 인원으로만 진행하는 경우에는 이를 강조하니, 잘 확인해보도록 합시다.

 

 견적도 중요합니다. 제 생각에는 1인 2캠 기준 50만원 미만이면 갓성비, 50~100이면 좀 과하다, 100 이상이면 볼 필요도 없다고 느꼈습니다. 간혹가다 다른 스냅 업체와 연계되어 같이 진행하는 경우 할인을 해주거나, 아예 스냅 업체를 동시에 운영하면서 할인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는데 저는 이런 경우는 뭔가 전문성이 떨어지는 것처럼 괜히 느껴져서 업체를 알아볼때 제외하였습니다.

 

 물론 구성품도 잘 따져봐야하는 항목입니다. 1분~5분 내외의 인스타나 SNS에 올리기 딱 좋은 '하이라이트' 영상, 대기실-본식-원판-피로연으로 이어지는 '원본' 영상을 다 주는지, 다른 구성품도 있는지 확인하면 좋습니다.

 

2. 그래서 왜 "필름미뇽"을 골랐나(https://www.filmmignon.net/)

 우선 위의 기준을 적용해서 본다면, 포트폴리오를 봤을 때 제가 원하던 느낌과 일치했습니다. 너무 과하지 않으면서도 현장의 분위기를 잘 담아내는 사실적 65 : 감성 35 정도의 조합을 원했는데, 딱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대표님이 직접 1인 2캠 4K UHD로 진행하는 점도 마음에 들었고, 가격도 합리적이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업체들의 경우 음질이 좋다고 생각이 드는 경우는 별로 없었고, 오히려 잡담 노이즈같은게 자꾸 들려서 신경쓰였는데, 필름미뇽은 고음질 샷건마이크를 세팅한다해서 조금 더 플러스 요인이 되었습니다.

저는 베이직 상품 골랐습니다. (출처 : 필름미뇽)

  우선 제 예식 일자에 업체에서 진행이 가능한지를 체크하였는데, 타 업체들도 친절하게 대답을 하였지만 필름미뇽의 경우 모든 말 끝에 하트를 붙이시는게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대표님은 남자분이던데...) 계약을 하기로 마음먹고 진행하기로 하였는데, 카톡으로 전자계약서가 와서 서명을 하는 것도 뭔가 믿음이 갔습니다. K-웨딩 업계에서 뭔가 이렇게 시작부터 계약서로 철저하게 진행하는 경우를 많이 보지 못했거든요.

하트...감사합니다... (출처 :본인)

 

뭐든지 철저한게 차라리 좋다 (출처 : 본인)

 이렇게 본식DVD는 계약을 마치고 한시름 덜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촬영하고 나서 결과물이 기대가 되네요~ 나중에 예식을 마무리하고, 촬영 후기로도 어떠했는지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